본문 바로가기

여행은 책과 함께(책 서평)

차별화된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찾는법_핑크펭귄

반응형

핑크펭귄

 무한 경쟁의 시대입니다. 돈 버는 방법이 다양해 진건 사실이지만, 돈이 벌리는 곳엔 어딜 가든 나와 똑같은 상품으로 경쟁에 뛰어든 경쟁자가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내 제품이나 옆가게 제품이나 별반 차이를 느끼지 못하고, 심지어 나조차 꼭 내 제품으로 와서 사야 하는 이유를 말하라고 하면, 납득할만한 대답을 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면 이 치열한 경쟁의 세계에서 살아남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저의 이 블로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수많은 서평에 관한 블로그 중 내  블로그가 살아남으려면 남들과는 다른 무언가가 필요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서평을 찾을 때 '태사리 블로그에 이 책 서평 있나?'라고 생각하게 말이죠. 비즈니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비즈니스에서 차별화는 생존의 문제가 걸린 더 중요한 문제이겠죠. 그렇다면 우리는 남들과 비슷한 주제의 비즈니스를 어떻게 특별한 비즈니스로 만들 수 있을까요?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부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첫 번째는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방법, 내 비즈니스를 다른 경쟁자들과는 다른 독특한 사업 아이템으로 만드는 방법. 두 번째는 이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이 둘 중에 차별화된 아이템을 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고객의 눈으로 세상을 보라

 대부분의 비즈니스들이 고객의 1차원 적인 요구를 충족시켜 줍니다. 물론 고객은 당장의 눈앞에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지만 여기까지만 생각해서는 다른 경쟁자들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1차적인 요구만 생각하는 업체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본인들 제품에 스펙과 가격을 이야기하게 됩니다. 이건 다른 곳도 마찬가지기 때문에 특별한 차별점을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이러한 경쟁은 결국 치킨게임의 형태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고객의 니즈는 일차원적인 생각, 그 너머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회사에 인쇄기를 판매하는 직원이 있다고 해봅시다. 대부분은 고객이 왜 우리 인쇄기를 사야 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인쇄기의 가격, 인쇄기의 성능을 설명하는데 애쓸 것입니다. 하지만 거기까지는 모두가 생각합니다. 어차피 고객은 우리 인쇄기를 안 쓰면 다른 회사의 인쇄기를 쓰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더 근본적인 것입니다. '이 업체는 어떤 것을 인쇄하려 하며 어떤 영역에서 성공하고 싶어 하는 회사인가?', '이 회사의 성공을 위해서 도울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인가?'. 결국 고객사의 목적은 회사의 성공입니다. 이 성공을 도울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할 수 있다면 다른 경쟁 업체들과는 확연한 차이가 생길 것입니다. 가장 근본적인 니즈를 파악하여 그것을 도와야 합니다. 그것을 볼 줄 아는 눈과 생각이 남들과 우리를 다르게 만들어줄 아이디어입니다. 인쇄기의 스펙이 아닌 고객의 성공을 돕는 방법을 어필할 수 있다면 고객은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2. 패키징 서비스를 만들어라.

패키징이라는 용어가 다소 생소할 것입니다. 패키징을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먼저 브랜딩이라는 용어를 봅시다. 브랜드는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브랜드는 고객이 갖고 있는 회사에 대한 생각과 느낌의 조합입니다. 브랜딩은 그런 브랜드에 이름이나 이미지를 부여하는 작업입니다. 브랜드가 고객에 입장에서 갖고 있는 생각이라면 패키징은 그런 브랜딩을 갖게 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하는 작업과 활동입니다. 

당신의 브랜드는 문자 그대로 고객의 머리와 가슴 속에 있는 무엇이고 패키징은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당신이 행하는 무엇이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를 생각해 봅시다. 스타벅스를 생각하면 저는 초록색 여왕 그림과, 공부하거나 일하기 좋은, 어디에나 있어 접근성이 좋은 카페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이미지나 생각이 브랜드입니다. 그렇다면 스타벅스는 어떻게 이런 브랜드를 만들수 있었을까요? 이 방법이 패키징입니다. 패키징은 이 책에서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패키징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필요한 것은 세 가지입니다. '관심', '코칭', '코디네이션'

첫 번째 관심입니다. 단순한 판매 행위가 아닌 고객의 진정한 목적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위에 설명한 내용과 같은 의미입니다. 모든 건 고객의 진정한 목적으로부터 출발합니다.

두 번째 코칭, 고객의 진정한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도록 시간을 내여 단계별로 코칭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세 번째 코디네이션,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고객이 목적을 이루기 위한 그림 전체를 볼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쉽게 말해 패키징이란 고객의 진정한 목표를 파악하고 그것을 이룰 수 있게 돕는 과정을 시스템화하는 데 있습니다. 

물론 책에선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시스템화하는지도 설명해 줍니다. 효과적인 시스템화를 위해 우리의 상품에 네이밍을 하거나 테마를 설정하고 패키징을 고급화해야 한다고 합니다. 

 

총평

지식 창업, 무자본 창업, 스마트 스토어, 블로그. 많은 사람들이 이런 산업에 뛰어듭니다. 유튜브에 보면 정말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것처럼 광고를 하지만 실제로 쉽게 돈을 벌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나의 블로그만 하더라도 에드센스를 통과하지 못하는 난관에 부딪혀있습니다. 아마 에드센스에 통과하더라도 사람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다른 블로그와는 다른 독특한 나만의 특성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나뿐만 아니라 경쟁이 치열한 이 시기에 살아남기 위해 사업가, 창업자, 심지어는 상사나, 고객을 만족시키고 싶은 회사원들을 위한 책입니다. 살아남는 것을 넘어 고객이 나를 찾아오게 만들 방법을 알려줍니다. 나만의 특별한 서비스로 펭귄 무리 속 핑크 펭귄이 되고 싶다면 한번쯤 읽어보길 권장합니다. 

 

 

 

반응형